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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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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 보성 웅치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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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성-장흥 산 이름 논쟁 일단락 2005. 8. 24일[연합신문]
"일림산(日林山)으로 통일합니다" 전남 보성군과 장흥군 사이에서 3년여간 논란을 벌였던 산 이름 논쟁은 일림산으로 결정됐다. 전남도는 24일 보성군 웅치면과 장흥군 안양면 경계에 위치한 해발 667.5m의 산 이름에 대한 지명심의위원회를 열고 일림산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3년여 끌어 온 지명논란에 종지부를 찍게 됐으며 조만간 중앙지명위원회 심의와 고시를 거쳐 국토지리원 지도에 표기하게 된다.
♣ 전남 보성군 웅치면과 회천면 경계에 솟은 일림산(664.2m)은 제암산(807m)과 사자산(666m)을 지나 한풀 꺾이면서 남해바다로 빠져들 듯하던 호남정맥이 다시 힘을 모아 산줄기를 뭍으로 돌려 북진하는 지점에 솟은 산이다. 사자산에서 일림산쪽을 바라보면 능선이 뚝 떨어지면서 이제 맥이 바닷물에 잠기는 듯하지만, 한 순간 불룩 솟구쳐 호남정맥을 광양 백운산까지 이끄는데 큰 몫을 하는 산이 일림산인 것이다. 일림산은 해발고도가 높지 않지만 해안으로 바로 솟구쳐 장벽처럼 기운차기 그지없다. 그런 가운데 정상부의 산세는 산중고원과도 같아 부드러운 산악미의 전형을 보여준다. 철쭉꽃이 만발하는 곳이 바로 이곳으로, 철쭉꽃이 지고난 다음에는 초원으로, 그후에는 누런 억새밭이 대신하는 등, 끊임없이 변신하면서 자연의 아름다움을 과시한다. 일림산은 보성 일원이 우리나라 최대의 녹차 생산지로 부상케 하는 역할도 맡고 있다. 맥반석 지질에 해양성 기후와 내륙성 기후가 만나 늘 습한 기운이 유지돼 차가 자라는 데 최적의 조건을 제시한다. 정상 남동쪽 기슭의 홍차밭을 비롯, 동쪽 활성산 기슭의 보성다원 홍차공장, 대한홍차 보성농장 등, 이 일대에서 생산되는 녹차는 전국 생산량의 40%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산세가 좋다 보니 문화적으로도 풍요로운 곳이 일림산 기슭이다. 산 아래 도강 마을과 영천 마을은 서편제의 본향으로 명창이 여럿 나온 곳이다. 서편제는 남성적인 판소리인 동편제에 비해 한 맺힌 여성의 소리로 알려져 있다. 소리꾼들이 득음을 위해 피를 토하면서 훈련을 쌓는 곳으로 알려진 흑운계곡 득음폭포가 있는 영천은 보성 소리를 대표하는 정응민 명창의 고향이다. 그는 이곳 태생으로 국창의 자리에 오른 조상현씨 등 많은 제자를 길러냈다. 일림산 아래 회천 앞바다는 바닷가 정취를 물씬 풍기는 곳이다. 특히 2번 국도에서 갈라져 득량면 해안에 바짝 붙어 이어지는 해안도로를 따르노라면 득량만과 보성만 일원 남해바다의 풍광에 흠뻑 빠지고 말 것이다. 회천면소재지에 위치한 율포해수욕장은 백사청송(白沙靑松)으로 이름난 국민관광지로, 여름이면 해수욕객으로 인산인해를 이루고, 해수욕장 부근에 있는 해수녹차온천탕은 지하 120m에서 뽑아 올린 깨끗한 바닷물과 녹차를 이용한 온천탕으로 온천욕을 좋아하는 이들이 몰려들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보성군은 5월5일부터 12일까지 8일간 일림산 철쭉제와 함께 다향제를 개최한다. 철도청에서 특별열차를 운행하기도 하는 이 기간 중에는 철쭉제례, 등반대회, 사진촬영대회와 차아가씨선발대회, 차잎따기대회, 차만들기대회, 학생차예절 대회 등 다채로운 행사를 연다.
▶ 일림산 등산 코스는 대개 한치 고갯마루에서 능선을 따라 아미봉(418m)을 거쳐 정상까지 간 다음 한치로 되돌아오거나(약 4시간 소요), 또는 정상과 아미봉 사이의 안부에서 남동쪽 사면 길을 따라 일림사와 녹차재배지를 거쳐 회령으로 내려서는 코스(약 3시간 소요)를 따른다. 제암산자연휴양림에서 사자산에 올라섰다가 호남정맥을 따라 일림산 정상으로 올라서는 코스도 있으나(일림산 - 골치 - 561.7m봉 - 사자산 구간은 약 2시간, 사자산 하산은 약 1시간30분 소요), 산행길이 길고 굴곡이 심해 초보자나 노약자에게는 마땅치 않다. 노약자들에게는 일림산 북쪽 용추폭포 골짜기를 따라 8부 능선까지 이어지는 임도를 따르다 보성강 발원지를 거쳐 정상으로 올라서는 코스가 적합하다(왕복 3시간 소요). 가장 보편적인 코스는 한치 기점 코스다. 회천면과 웅치면의 경계인 한치에 올라서면 고갯마루에 일림산쪽으로 방책이 설치돼 있다. 따라서 산행은 낙석방지용 방책이 끝나는 지점에서 시작해야 한다. 웅치면쪽 방책이 끝나는 지점에서 사면길을 따르면 곧 능선 등날에 올라선다. 능선을 따라 40여 분 가면 아미봉 정상에 닿는다. 아미봉에 이르기까지 답답하던 조망은 내려서면서 터진다. 산사면의 차밭과 함께 쇠잔등처럼 부드러운 정상부도 눈에 들어온다. 능선 왼쪽은 전형적인 바닷가 마을인 반면 오른쪽은 강원도 산골 같아 묘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아미봉 정상을 지나 봉우리를 하나 더 넘어 안부로 내려서면 왼쪽으로 산길이 보인다. '차밭 가는 길' 이란 팻말이 붙어 있는 이 길을 따르면 일림사와 녹차재배지를 거쳐 회령으로 내려선다. 갈림지점을 지나 잡목숲 구간을 벗어나면 초원능선에 이어 정상 오름길이 시작된다. 장딴지가 뻐근할 정도로 가파른 길이지만, 능선을 천상화원처럼 수놓은 철쭉꽃에 취하다 보면 어느새 정상에 올라선다. 봉화대 흔적이 남아 있는 정상에 서면 사자산 - 제암산 능선뿐 아니라 웅장한 월출산 산세도 손에 잡힐 듯 가까이 보인다. 사자산까지 산행을 이을 계획이면 정상에서 북서쪽으로 휘었다 서쪽으로 이어지는 호남정맥을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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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창으로 등산지도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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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림산 - 골치 - 561.7m봉 - 사자산 (약 2시간) 사자산 하산은 약 1시간30분 소요 ○ 참고 클릭 ■☞ 삼비산 ○ 참고 클릭 ■☞ 일림산 - 삼비산 - 사자산 - 제암산 종주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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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천읍 일대는 또 우리나라 최대의 녹차 생산을 자랑한다. 보성다원,대한다업 등 크고 작은 차 생산 농장들이 즐비하다.이들의 생산량은 전국의 40% 정도다. 서편제 가락이 더욱 구성지게 들리는 것은 사철 푸른 녹차와의 조화 때문인 줄 모른다. 바로 이런 회천읍을 온 몸으로 감싸고 있는 산이 일림산(664m)이다. 보성군 웅치면과 회천읍 경계에 위치해 있다. 해발 고도는 높지 않으나 해안으로 바로 솟구쳐 장벽처럼 기운차기 그지 없다. 하지만 정상부는 전형적인 육산의 모습이다. 소잔등 같은 고스락에 올라보면 산중고원이 따로 없다. 등산로도 잘 나와 있어 길 잃을 염려도 없다. 등로도 부드러워 어린 자녀를 동반해도 무리가 없을 듯 하다. 녹차의 새 순을 딴다는 곡우(20일)를 앞두고 테마 산행지로 일림산을 잡았다. 보성군에서도 매년 5월초가 되면 차 관련 축제를 개최한다. 올해는 5월 5일부터 9일까지가 다향제 기간. 특히 이맘때가 되면 일림산 정상부 100만평에 조성돼 있는 철쭉이 일제히 꽃망울을 터뜨려 진홍빛 꽃물결의 황홀한 군무를 연출한다. 일림산 오르는 길은 3가지 정도. 먼저 웅치면 용추계곡을 기점으로 올랐다가 회천읍 회령 차밭으로 내려오는 코스(3시간)와,용추계곡 반대편에 위치한 한치에서 올라 상봉을 오른 뒤 용추골로 내려오는 코스(3시간),그리고 정맥꾼들이 즐겨 찾는 종주 코스(6시간) 등 이 있다. 그 중 용추계곡 기점 코스가 녹차단지와 철쭉 군락지를 두루 탐승하는 테마 산행지로 무난할 듯 하다. 이번 산행코스도 여기에 맞춰 꾸몄다. 물론 시간과 체력이 허락되면 제암산을 올라 사자산∼일림산∼한치로 내려오는 종주 코스를 잡아도 그 묘미가 반감되는 것은 아니다. 산행은 용추계곡 주차장 관리소에서 시작된다. 등로는 두가지. 임도를 따라 오르거나 계곡을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어디를 택하든 결국은 골치에서 만나기 때문에 각자의 편의에 따르면 된다. 다만 임도로 오르는 길은 햇볕을 피할 수 없고 시간이 20분쯤 더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 초소 오른쪽 계곡으로 내려서면 산행로는 편백나무 숲 사이로 열려있다. 바로 옆에 용추폭포가 시원한 물소리를 내고 있어 들러볼 만 하다. 들머리에서 20분쯤 계곡을 따라 오르면 뜻밖의 분지형 골짜기를 만나는데 여기가 골치 부근 습지대다. 고산지대 특유의 습지식물이 자생하고 있어 등산로를 벗어나지 않도록 한다. 이 지대를 통과하면 들머리에서 헤어졌던 임도와 다시 만난다. 일림산 정상은 임도를 가로질러 진행방향 왼쪽 능선 길로 오른다. 여기서부터 철쭉 군락지가 시작된다. 보성군청에서 군락지를 보호할 겸 등산로를 따라 쳐 놓은 밧줄을 따라가면 상봉까지 이어진다. 군락지 사이 터널 같은 등로는 군데군데 조릿대 사잇길도 만나 탐승의 재미를 더해 준다. 100만평 철쭉 탐승은 정상에 오르기 직전 작은봉 전망대에서 살펴보면 압권이다. 한 점 막힘 없는 광활한 개활지에 끝없이 펼쳐지는 대규모 철쭉 군락지는 그야말로 환상적이다. 쪽빛 하늘을 진홍빛 꽃물결로 사를 5월의 일림산을 상상하면 천하의 대 장관이 따로 없을 성싶다. 상봉에 오르면 주위 조망도 덩달아 시원하다. 크고 작은 다도해 섬들이 첩첩 능선을 이루고,무등산을 정점으로 전남의 산들이 구름 위 섬의 파도를 만들고 있다. 특히 남쪽 산자락으로 달라붙은 서편제의 본향은 노루꼬리 같은 보성만의 서러운 해풍을 맞아 더더욱 애잔하게 느껴진다. 정상의 훼손된 시설물들은 현재 장흥군과 보성군이 이름의 명칭을 싸고 갈등하는 모습을 비추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까움을 불러일으킨다. 회령 차밭으로 내려서는 하산 길은 정상에서 북동쪽으로 열린다. 원점회귀 산행을 계획했다면 상봉에서 조금 내려온 봉수대 삼거리나 보성강 발원지 푯말이 있는 곳에서 진행방향 왼쪽으로 내려서면 된다. 용추골 주차장까지는 3.7㎞. 약 1시간이 걸린다. 발원지 푯말을 지나면 5만분의 1 지형도 상의 일림산인 헬기장에 닿는다. 여기서 20여분쯤 발품을 더 팔면 회령 삼거리에 닿는다. 한치로 가려면 능선을 따라 계속 직진하면 되고 녹차 밭으로 가려면 여기서 비탈길로 내려서야 한다. 테마로 기획한 산행의 종착점인 삼장마을까지는 20분 소요. 급비탈이 완만한 내림 길로 바뀌면 대규모 녹차 밭이 소나무 숲 사이로 가깝게 다가온다.산행자는 그곳에서 TV 드라마 '여름향기'의 또 다른 주인공으로,초록바다의 색다른 추억을 쌓을 수 있다.[부산일보 레져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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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호남고속도로 송광사IC로 나온다. 27번 국도와 18번 국도를 이용하면 보성읍. 18번 국도를 타고 율포 방향으로 8km 가면 차밭과 만난다. 대한다원을 지나 봇재에 올라서면 차밭을 감상하는 다향각이 있다. 다향각에서 율포까지는 10분이 채 안 걸린다. 율포에는 1998년 개장한 해수녹차사우나가 있다. 온천욕을 즐기며 창 밖으로 밀려오는 파도를 감상하는 기분이 남다르다. 율포에서 장흥 수문포로 이어진 해안드라이브도 빼놓을 수 없다
○ 부산 - 남해고속도로 순천나들목을 빠져나와 목포행 2번 국도를 탄다. 보성에 도착하면 시내를 관통해 장흥쪽으로 2㎞쯤 계속 가다가 지방도 895번을 만나는 용추동 삼거리에서 제암산 휴양림 표지판을 보고 좌회전한다. 산행 들머리는 여기서 산쪽으로 1㎞쯤 더 가서 용추폭포 주차장 끄트머리에서 만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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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포해수욕장 부근의 옥선비치모텔(061-853-2240)이나 수협여관(852-4430) 이용. 또는 제암산자연휴양림 이용. 제암산 남동쪽에 위치한 제암산자연휴양림은 철쭉 명산으로 이름난 제암산, 사자산 산행기점이기도 하다. 휴양림에는 숲속의 집(산막) 20평형(80,000원) 1동, 9평형(50,000원) 5동의 숙박시설물(가스보일러, 샤워시설, 침구 구비)과 야영장 1개소(텐트 1동 2,500원), 야영데크 19개(3,000원), 야외교실 1개소, 조류사용장 등의 시설물이 들어서 있다. 입장료 무료, 주차료는 중소형 1시간 1,500원(1시간당 500원 추가, 5,000원 한도), 대형 1시간 3,000원(시간당 1,000원 추가, 10,000원 한도). 전화 061-852-4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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